[Visual Art]
⦁ Artist. 우올로 (Volō)
⦁ Location. 서울특별시 마포구
아티스트 소개
안녕하세요, 주체성의 회복에 대해 그림을 그리고 있는 아티스트 우올로입니다. 마음속에서 채집한 질감들을 돌의 형태로 만들어 콜라주와 페인팅을 하고 있습니다. 질감 조각들을 한 화면에 모아 내면의 다층적인 모습을 표현합니다.
어떤 삶의 갈래에서든 현실과의 타협은 필연적인 과제입니. 반복적인 일상, 생계유지, SNS에서 쏟아지는 타인의 행복과 화려한 광고 속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 속에서 그림자는 쉽게 사라집니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나를 다시 찾아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시각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존재의’ 멀티큐브 이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자신에 대한 의문을 시작점으로 작업을 출발하기 때문에 ‘존재’라는 키워드로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존재의 멀티큐브에서 탄생한 작품은 어떤 것이 있나요?
무거운 희망, 72.7×53 cm, 캔버스에 아크릴, 2024
최근 꿈의 양면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사회에서는 꿈을 갖는 것을 긍정적으로 여기지만 사실 그 이면에는 꿈을 실현하기까지의 많은 노력과 기약없는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이룰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은 때때로 부담스럽고 무겁게 느껴집니다. 그림에서는 ‘나’라는 작은 돌을 짓누르는 한없이 크고 무거운 희망을 조형을 통해 나타냈습니다.
표면의 벽, 캔버스 천에 아크릴, 가변설치, 2024
내면에 존재하는 질감들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을까 상상했습니다. 돌 작업이 질감을 작가가 편집한 결과물이라면 표면의 벽은 채석장처럼 거대한 질감이 잔뜩 쌓여있거나 서로 엉겨있는 모습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작업의 소스로 사용되는 질감들을 자르지 않고 멀티큐브 벽에 가득 채워 설치를 해본 작업입니다.
존재, 53×40.9cm, 캔버스에 콜라주, 2024
돌 쌓기 시리즈의 하나입니다. 여러 질감을 한 화면에 모아 조형을 만들어 당시 존재하는 느낌을 기록한 작업입니다.
이 공간을 멀티큐브로 정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사는 곳 근처에는 멀티큐브를 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친구들과의 추억이 많은 마포구 지역을 찾았습니다. 채광이 좋은 곳을 찾아서 기쁩니다!
멀티큐브에서의 루틴은 어떻게 되시나요?
도착하면 작업복으로 갈아입고 창문을 열어 환기합니다. 작업용 스케줄러에 오늘 해야 하는 작업을 확인하고 바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멀티큐브를 나가기 전에는 바닥 청소를 하고 물통에 물을 미리 받아서 다음날 오면 바로 작업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둡니다.
작업을 안 하실 때 멀티큐브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가만히 앉아서 햇볕을 쬐거나, 식물 물 갈아주기, 노트에 작업 기록을 합니다. 사실 쉴 공간이 따로 없어서 작업만 한답니다.
What’s in My Multicube?
1. 웰컴매트와 실내화 _ 멀티큐브에 입주한 기념으로 간소하게 준비한 모노톤 매트와 반스 뮬입니다.
2. 사탕 캔 _ 당이 떨어질 때 먹으려고 모아놓은 사탕 캔입니다. 스티커는 저에게 늘 힘이 되어주는 작가님의 스티커로 장식했어요.
3. 해피니스 박스 : 화장품 가게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하면 주는 키트였는데, 저는 행복을 골랐어요. 지금은 스프레이 캡 보관함으로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멀티큐브에서 새롭게 하고 싶은 일이나 작업이 있으실까요?
멀티큐브 벽면을 사용한 여러 가지 실험을 해보고 싶어요. 2면이 맞닿아 있어서 전시를 시뮬레이션하듯이 다양한 배치도 해보고, 벽면 사이즈의 캔버스 천에 큰 그림도 그려보고 싶습니다.
아티스트 작업공간에서
특별한 ART를
만나보세요!
Art For Everyone,
아트페(ArtFE)
예술가 작업실에서의 예술은
단순한 관람 이상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특별한 순간을 놓치지 마세요💫
세상에 단 하나뿐인 멀티큐브에서
특별한 당신을 기다립니다!
존재의 멀티큐브 (Feat. 아티스트 우올로)
아티스트 CV
[개인전]
2022 언어를 찾아서,갤러리 빈칸 합정, 서울
2020 친구의 얼굴은 그릴수 있다, 양천도서관 갤러리, 서울
2020 친구의 얼굴은 그릴수 있다, 갤러리허쉬드, 서울
[단체전]
2023 요즘, 어떤 작업, CDA gallery, 서울
2023 화석, 갤러리 가이아, 서울
2023 Puzzle, 갤러리 멜팅팟, 서울
2022 FFALLO in Seoul, Space 445, 서울
2022 Urban Break 2022, Coex, 서울
[수상 및 선정]
2022 개인전 공모 선정, 트라아트
2022 아티스트 오픈콜 선정(팀 LEL),어반브레이크
2021 빈칸갤러리
2021 어반브레이크
2020 갤러리 전시 선정, 서울특별시 교육청 양천도서관
2019 양천도서관
[스크리닝]
2023 Mint it, Uncommon gallery, 서울
2023 왜?지금?ART인가?, Uncommon gallery, 서울
2023 VIZMESH Guerilla Gallery, Manhattan, NYC
2022 Decentralize Art Curation, Digital Godzilla screen, NYC
2021 Stratosphere NFT Art week, Neal digital gallery, 상하이
2021 RENAISSANCE Protocol, Theaterlab, 뉴욕, 미국
# The Artist Lives Multicube #아티스트는 멀티큐브에 산다. #예술가 작업실 #예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