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Art]
⦁ Artist. 마르셀 뒤샹 (Marcel Duchamp)
⦁ Location. 미국 뉴욕 맨해튼
(33 West 67th Street, Manhattan, New York, United States) (1915 ~ 1918)
INT’s Statement
대학교 생활 이전에 미술 교과서에서 배웠던 예술가들이 누가 있는지 떠올려보았습니다. 그 중 제 최근의 관심사인 “여러 생각을 하게끔 하는 미술”을 했던 대표적인 사람으로 마르셀 뒤샹이 있어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아티스트 소개
마르셀 뒤샹(1887. 07. 28 ~ 1968. 10. 02)은 프랑스의 아티스트로, 개념미술이 발전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친 사람 중 한 명입니다. 다다이즘과 관련된 레디메이드 시리즈로 유명하며, 시각보다 마음을 자극하는 예술을 추구한 아티스트입니다.
‘머리와 심장이 일하는’ 멀티큐브 이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머리로 사유하고, 가슴으로 생각하는 의미 중심의 예술 작품을 만드는 멀티큐브입니다. 둘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저의 생각을 담아 지은 이름입니다.
머리와 심장이 일하는 멀티큐브에서 탄생한 작품은 어떤 것이 있나요?
Fountain (1917)
동네 철물점에서 구매한 남성용 변기로, 가상의 작가 이름으로 독립미술가협회에 출품한 작품입니다. 저의 레디메이드 작품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The Bride Stripped Bare By Her Bachelors, Even/The Large Glass (그녀의 독신자들에 의해서조차 벌거벗겨지는 신부, 조차도/큰 유리) (1915-23)
위의 유리에 그려진 것은 신부, 아래의 유리에 그려진 것은 신부를 원하는 남자들입니다. 8년 동안 작업하였으나 결국은 “미완성” 상태로 종결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간을 멀티큐브로 정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고 파리에 있는 것이 상당히 불편했어요. 그러던 중 뉴욕에서 일어나는 다다이즘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환경과 사람들이 마련되어 멀티큐브를 그 근처로 잡았습니다.
멀티큐브에서의 루틴은 어떻게 되시나요?
제가 담고 싶은 생각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재료가 무엇인지 연구를 하는 데 거의 모든 시간을 쏟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재료 간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수학과 과학을 틈틈이 공부하면서 일상을 보냅니다.
What’s in My Multicube?
1. 자전거 바퀴 _ 멀티큐브의 분위기를 만들기 위하여 놔둔 물건입니다. 심심할 때마다 가끔 돌려보는데, 그걸 보는 것 자체가 즐거웠습니다.
2. 체스 _ 어릴 때부터 좋아한 보드 게임입니다. 사실 제가 예술보다 더 아름답고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체스예요.
작업을 안 하실 때 멀티큐브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걸상에 설치해 둔 자전거 바퀴를 이따금 돌리면서 멍을 때리곤 합니다. 피워둔 불을 쳐다보는 것처럼 마음에 안정이 갔거든요. 파이프를 피우면서 머리를 식히기도 했습니다.
아티스트 작업공간에서
특별한 ART를 만나보세요!
Art For Everyone,
아트페(ArtFE)
예술가 작업실에서의 예술은
단순한 관람 이상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특별한 순간을 놓치지 마세요💫
세상에 단 하나뿐인 멀티큐브에서
특별한 당신을 기다립니다!
머리와 심장이 일하는 멀티큐브 (Feat. 마르셀 뒤샹 )
# The Artist Lives Multicube #아티스트는 멀티큐브에 산다. #예술가 작업실 #작업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