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resh 멀티큐브 | Feat. 아티스트 유혜경

By 아트페


아티스트 소개

안녕하세요, ‘자연을 실제 공간 안에 들여와 즐기는’ 유쾌한 상상의 세계를 그리는 한국화 아티스트 유혜경입니다. 저는 실제 산(山) 드로잉을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작품을 구상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위해 시간이 나는 대로 산에 올라가 실경 드로잉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인식하는 자연은 자주 가지 못하고, 그로 인해 즐기지 못하는 결핍의 대상입니다. 가산(假山)으로 꾸며진 제 산수 그림은 풍경을 재현하기보다는 풍경을 차용해 자연 속에서 즐기는 놀이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작업하는 과정 전체가 놀이가 되는 것입니다.



‘Refresh’ 멀티큐브 이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이곳은 제가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마침내 숨을 쉬는 공간이며, 저의 상상과 이야기들이 마구마구 샘솟는 곳입니다. 그 안에서 노닐다 보면 어느새 제 안에 새로운 에너지가 가득해진 것을 느낍니다.


Refresh 멀티큐브에서 탄생한 작품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고하선경도 高下仙境圖, 120x170cm,장지에채색, 2023

목포 고하도의 전망대와 풍경을 선경으로 재구성하였음



기억을 담은 책가도, 170x720cm, 장지에 채색, 2023

작가가 경험한 공간을 책가에 다시점 산수로 작업한 작품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곳에 터를 잡고, 150x161cm, 나무, 부직포에 분채채색, 혼합재료, 2023

차경기법으로 작업한 이 작품은 관람자로 하여금 잠시(逍遙)하기를 희망합니다.


이 공간을 멀티큐브로 정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집과 가까워서 반려견인 아티를 데리고 다니기 좋은 곳이고 또 일몰이 아주 멋진 공간이라 이 공간을 저의 멀티큐브로 정했습니다.


멀티큐브에서의 루틴은 어떻게 되시나요?

멀티큐브에 도착하면 먼저 차를 내리고 음악을 재생합니다. 그런 후 창가에 앉아 한참을 멍때리다가 천천히 작업을 시작합니다. 때로는 하루 종일 딴짓만 할 때도 많습니다.



작업을 안 하실 때 멀티큐브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원고를 쓰거나 책을 읽거나 수업 준비를 하고 OTT의 프로그램을 보며 지냅니다. 저는 이미 시청한 프로그램을 여러 번 재시청 아니 청취하는 걸 즐기는 편입니다.



What’s in My Multicube?

1. 흔들의자 _ 작업하다가 잠시 기절할 수 있는 최애 의자
2. 원목 티팟 _ 차를 워낙 좋아해서 구입한 반자동 티팟! 외제(중국산)
3. 제자가 준 보석 반지 _ 심심할 때 키면 겁나 화려한 조명이 절 즐겁게 합니다.



앞으로 멀티큐브에서 새롭게 하고 싶은 일이나 작업이 있으실까요?

현재 이미 진행 중인 프로젝트인 작업과 시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작업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아티스트들과 가끔 모여 작업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이를 채집하여 기획에 반영하고 싶습니다.




Refresh 멀티큐브 (Feat. 아티스트 유혜경)

Visual Portfolio, Posts & Image Gallery for WordPress



# The Artist Lives Multicube #아티스트는 멀티큐브에 산다. #예술가 작업실 #예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