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치하는 멀티큐브 | Feat. 아티스트 백다래

By 아트페



아티스트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아티스트 백다래라고 합니다. 영상, 퍼포먼스, 설치 작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거대한 존재라고 표현되는 도시, 자연, 사회 등 우리가 존재를 의심하지 않는 것들에서 ‘시각 에너지’라는 비가시적, 비물질적인 에너지가 있다고 가정해, 사회 속에 자신의 존재를 안착하기 위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적치하는’ 멀티큐브 이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그 결과물과 부산물들이 항상 다양한 방식으로 나오게 되는데 저는 그것들을 공간에 항상 쌓아두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끔은 이렇게 보관된 물건 중 새로운 작업에 어울리는 것들은 다시 전시장으로 운반되어 선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저의 생각들을 물리적으로 구현하고, 그것들을 보관하고 적치하는 곳이 제 멀티큐브 같네요.


적치하는 멀티큐브에서 탄생한 작품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이 공간을 멀티큐브로 정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작업을 할수록 집에 짐이 너무 늘어나자, 어머니가 집에서 나가라고 통보하시면서, 그 당시에 본가에서 거리상으로도 가깝고, 가장 빠르게 들어갈 수 있는 곳으로 멀티큐브를 알아보다가 이곳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이사 온 뒤에 주변 환경을 보니 바로 옆에 오래된 새벽시장이 있어서 삶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동네인 것 같습니다.


멀티큐브에서의 루틴은 어떻게 되시나요?

작업에 완전히 집중해야 하는 시기에는 이 주 정도 멀티큐브 밖으로 전혀 나오지 않고 작업만 하는 것 같습니다. 루틴이라고 말하기도 어렵게 작업-잠-식사-작업-잠-식사 이 세 개의 행위를 상황에 따라서 불규칙적으로 반복합니다.


작업을 안 하실 때 멀티큐브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작업을 안 할 때는 대부분 노래를 들으면서 힐링하거나, 추리물 드라마를 보면서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편입니다.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미술과 관련 없는 것들에 집중적으로 관심을 가지면서 전과는 다른 새로운 영감을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What’s in My Multicube?

멀티_백다래(156)_물건
  1. 소울카드 _ 중요한 일이나, 생각이 복잡할 때마다 한 장씩 꺼내서 조언의 메시지를 읽곤 합니다. 사실 크게 도움이 된다기보다는 위안에 가까운 것 같네요.
  2. 꽃병 _ 저에게 힐링이자 소중한 사람과의 추억이 있는 아이템이라, 가끔 답답할 때 꽃병을 보면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3. 커피머신 – 제가 작업을 집중할 수 있게 끊임없이 커피를 수혈해 주는 일등 공신입니다. 아마 커피머신이 없었으면 며칠씩 멀티큐브에서 밖에 나가지 않고 작업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앞으로 멀티큐브에서 새롭게 하고 싶은 일이나 작업이 있으실까요?

올해는 공간을 작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하고, 지금 하는 작업을 좀 더 체계화해서 발전시키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적치하는 멀티큐브 (Feat. 아티스트 백다래)

Visual Portfolio, Posts & Image Gallery for WordPress



# The Artist Lives Multicube #아티스트는 멀티큐브에 산다. #예술가 작업실 #예술가